코호트 격리 뜻

반응형

코로나19 사태가 진행되면서 일부 병원이나 아파트가 코호트 격리 됐다는 뉴스를 종종 보게 됐습니다. 격리라는 단어는 우리가 아는 단어이기 때문에 대충 어떤 의미인지는 짐작할 수 있지만 코호트라는 단어는 생소하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코호트 격리란 말의 뜻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코호트

먼저 코호트(Cohort) 라는 단어의 정의는 '특정한 기간에 태어나거나 결혼을 한 사람들의 집단과 같이 통계상의 인자를 공유하는 집단'을 지칭하는 통계학의 용어입니다. 

 

그리고 '코호트 분석(Cohort Analysis)'이라는 단어가 있는데 이 단어의 의미는 '동종 집단이 나타내는 시간적 변모 양태를 분석하여 예측하고자 하는 연구'인데요. 보통 설문 조사 등을 통한 미시 분석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또, '코호트 연구(Cohort Study)'라는 단어도 있는데요. 특정 요인에 노출된 집단과 노출되지 않은 집단을 추적하고 연구 대상 질병의 발생률을 비교해 요인과 질병 발생 관계를 조사하는 연구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런 기본 정의를 통해서 우리가 유추할 수 있는 코호트 격리의 의미는 '통계성 인자를 공유하는 집단', 즉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들, 집단을 통째로 격리한다고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코호트 격리(Cohort Isolation)

의료계에서는 감염 질환 등을 막기 위해 감염자가 발생한 의료 기관을 통째로 봉쇄하는 것을 코호트 격리라고 하는데 환자와 의료진 모두를 동일 집단(코호트)로 묶어 전원을 격리해 감염병 확산 위험을 줄이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코호트 격리는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에도 전국의 9개 병원이 코호트 격리된 적이 있고,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는 경북 청도의 대남병원 정신병동, 부산 아시아드요양병원, 대구 한마음아파트가 코호트 격리 조치가 되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